바야흐로 SNS시대!
1인 크리에이터나 유명 페이지 관리자들은 자신의 채널을 바탕으로 일반 직장인들보다 몇 배의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잘 만든 SNS는 열 부업이 안 부러운거죠.
너도나도 SNS채널을 키워보고자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는 등 수많은 도전을 하고 있는데요.하지만 정작 성공을 거두는 사람은 0.1%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SNS 채널, 그렇다면 어떻게 키워야할까요?
SNS 채널을 키우고자 한다면 먼저 방향성을 잡아야합니다.
나만의 국도를 만들 것인지, 미끈한 고속도로를 낼 것인지 말이죠.
이 말은 무엇이냐, SNS 채널은 두 가지 성격으로 나눌 수 있다는 말입니다.
1. 나의 사업과 연관되는 구독자를 모으는 SNS
2. 사업과 상관없이 많은 구독자를 일단 모아놓고 광고 수익을 얻는 SNS
1번 채널의 경우, 일단 구독자를 많이 모으는 것에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1번 목적으로 SNS채널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은 일단 자신만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겠죠?
예를 들어 책을 판매하는 작가라든지, 개인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든지, 아니면 장사를 시작하려는 사람일 수도 있겠네요.
\이들에게 SNS 채널은 나의 사업을 홍보하고 매출에 도움을 주는 구독자를 모으는 장소가 됩니다.
따라서 SNS 채널은 나의 사업과 연관된 정보성 콘텐츠, 혹은 이벤트성 콘텐츠, 아니면 사업과 연관된 나의 지식이나 인사이트를 알려주는 콘텐츠가 주를 이루겠죠.
이럴 때 나의 SNS 채널은 개인 브랜딩, 사업 홍보 및 브랜딩의 노출 채널로써 유효한 구독자를 차곡차곡 모으는 보물창고가 됩니다.
예전에는 나의 고객을 수첩에 하나하나 적어 보관했다면, 현대에는 이런 SNS채널이 나의 고객을 담는 수첩이 되는 거겠죠?
2번 채널의 경우, 나의 관심사나 취미를 살려 최대한 많은 구독자를 모으는 게 중요한 목적인 채널입니다.
다다토이, 맛집 100선과 같은 기업형 채널이나 장삐쭈, 보물섬과 같은 개인 유머 채널이 이와 유사한 채널입니다!
이런 SNS 채널은 최대한 많은 구독자를 모으고, 이들을 대상으로 광고성 콘텐츠를 노출하거나, 유튜브 채널 같은 경우는 노출 대비 광고 수익을 얻는 구조가 될 수 있겠네요!
이와 같은 목적으로 채널을 키우고자 한다면 일단, 최대한 흥미롭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인기가 많은 TV 프로그램 방송시간 앞, 뒤로 재생되는 비싼 광고를 주 수익원으로 하는 시스템과 아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지요.
1번 이든 2번 이든 어떠한 목적으로 채널을 키운다 할지라도, 일단 채널 규모가 서서히 커지게 되면 수익으로 보상이 돌아옵니다.
1번 같은 경우, 내 사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구독자가 실제 매출에 기여하는 액션을 취하는 것으로,
2번의 경우 광고 제의가 들어와 돈을 받고 광고성 콘텐츠를 제작해주는 식으로 수익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까지 가는 게 정말 힘이 들고, 실제로 많은 사람이 이를 버티지 못하고 포기를 하곤 합니다.
아니면 꾸준히, 열심히 하지만 콘텐츠 기획 및 채널 포지셔닝 전략을 잘못 선택하여 그 정도 수준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일단 채널을 만들고자 결심했고 지금 한창 시작하고 있다면, 이것 하나만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할 것, 그리고 포기하지 않을 것.
통상 채널이 영향력을 갖기 위해선 꾸준한 콘텐츠 제작과 노출, 구독자와의 소통을 1년 이상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1주일에 3개 정도의 콘텐츠를 만들어 노출한다고 하면 약 130~140개의 콘텐츠를 1년간 꾸준히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매일 콘텐츠를 만들고, 수정하고, 노출해야 하는 스케줄을 시행해야 합니다.
정말 쉽지 않죠?
게다가 1년 후에도 수익이 발생한다는 보장 또한 없으니, 쉽게 지치고 포기하는게 어쩌면 당연해보입니다.
하지만, 첫 번째 수익이 나는 순간이 오면 이런 힘든 순간을 다 잊을 만큼 짜릿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SNS역시 콘텐츠를 꾸준히, 주기적으로 같은 성격으로 올리다보면 언젠가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도 용기와 지식, 희망을 주는 콘텐츠들로 찾아올게요!
2020/01/22 - [경제적자유/내 사업 마케팅하기] - [팔리는 광고] 쓸모있는 재미를 원하는 사람들
2020/01/22 - [경제적자유/내 사업 마케팅하기] -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마케팅 툴
2020/01/22 - [문의하기] - 소상공인 디지털마케팅 문의하기
'사업과 마케팅 > 마케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상치 않은 성장세, 틱톡 (0) | 2020.01.22 |
---|---|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마케팅 툴 (0) | 2020.01.22 |
SNS 운영전략짜기 (0) | 2020.01.22 |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으로 광고하는 법_분할테스트 (0) | 2020.01.22 |
고객과 소통하는 법, 이벤트 (0) | 2020.0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