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소재와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잠재력이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냈다 해도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한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입니다.
이 중에서, 소상공인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광고 기법으로 A/B테스트가 있습니다.
A/B테스트란, 크리에이티브 소재가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다른 두 가지 형식의 콘텐츠로 실험을 하는 것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디지털마케팅을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SNS채널을 개설하여 콘텐츠를 만들고, 고객과 소통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사업 및 개인의 브랜딩을 위한 카드뉴드, 동영상, 웹진을 기획하여 SNS에 올리기 시작하죠.
그리고 콘텐츠에 비용을 들여 광고를 집행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내가 만든 콘텐츠가 과연 고객에게 얼마나 매력적으로 다가갈지,
효율은 어떨지, 어떤 요소가 콘텐츠 확산에 중요하게 작용할 지 등을 판단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A/B테스트를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A/B 테스트는 동일한 기획의 콘텐츠를 디자인 및 제목 등에서 변화를 주어 테스트를 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그리고, 더욱 성과가 좋은 콘텐츠는 집중적으로 노출하고 성과가 좋지 않은 콘텐츠는 노출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달 전에 런칭한 강원도 가평에 위치한 나의 카페를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기간 내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모바일 쿠폰을 소지한 사람의 한에서 할인 이벤트를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GDN을 통해 이벤트를 홍보하는 콘텐츠를 광고하고, 최대한 많은 사람이 이벤트에 참여하게 만들려고 하죠.
그래서 우리는 해당 이벤트를 홍보할 이미지를 한장 만들었고, 비용을 들여 광고를 집행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고민이 있습니다.
이벤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두 가지 디자인을 뽑았는데, 어떤 것이 더욱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다는 거죠.
하나는 비주얼적으로 훌륭한 커피 이미지에 문구를 삽입한 콘텐츠고, 다른 하나는 B급 코드에 이벤트 참여가 쉽다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담은 콘텐츠 입니다.
둘 중에 어떤 광고가 더 성과가 좋을지 지금은 알 수 없습니다. 예산도 한정적이지요.
이 두 가지 콘텐츠 중 어떤 콘텐츠가 더욱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 두 가지 콘텐츠를 동시에 다른 전략으로 노출하여 성과를 분석하고,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A/B테스트를 통해서 말이지요.
같은 기간동안 두 개의 이미지를 동일한 조건으로 노출하여 기간 내 성과가 좋은 콘텐츠를 선택하고,
성과가 비교적 좋지 않은 콘텐츠는 개제하지 않는 형식을 취합니다.
그럼,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테스트 설명 내용은 페이스북/구글애즈 가이드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1159714227408868?recommended_by=1738164643098669
구글애즈 > https://support.google.com/optimize/answer/6211930?hl=ko
위처럼, 우리가 직접 시행해 볼 수 있는 A/B 테스트를 통해 최소의 예산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야하는 소상공인의 고민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2020/01/22 - [경제적자유/내 사업 마케팅하기] - SNS 운영전략짜기
2020/01/22 - [문의하기] - 소상공인 디지털마케팅 문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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