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경제적자유 이야기

유튜브 개설로 부가수익 얻기_1

by sensitivity creator 2020. 4. 23.

안녕하세요.

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탈출입니다!


언제나 그랬듯 핫한 유튜브 시장. 

하지만 점차 레드오션이 되어가고 있는 이 시장에서 우리는 과연 부가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모든 시장이 그러하듯, 

유튜브 역시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콘텐츠를 꾸준히 생성해 낸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 시작을 망설이시는 분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 개설 핵심부터 동영상 콘텐츠 제작, 그리고 채널 운영을 위한 기본 스케줄링 방법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유튜브 채널 개설 핵심



채널을 개설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유튜브 채널을 개설할 때 꼭 생각해야 할 채널 성격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다면 어떤 채널이 되었으면 하나요?


사실, 하나의 채널을 개설한다는 건 하나의 방송프로그램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매주 일정한 시간에(되도록) 채널 아이덴티티를 충분히 담고 있는 영상을 같은 톤앤매너로 올리는 것.


나 스스로 하나의 방송프로그램 제작자, 즉 PD가 되는 것과 같죠. 

그래서 채널을 개설함과 동시에 우리는 나의 채널에 대한 기획을 해야 합니다.


타이틀

카페스토리

제작방식

실내촬영

영상형식

녹화

영상길이

3

제작편수

1

기획의도

카페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달해 카페를 홍보하고

잠재고객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주요구성

1. 카페라떼 만드는 영상

2. 카페에서 떼쓰는 아이를 현명하게 달래던 엄마 이야기

촬영장소

카페

촬영시간

2020.04.01 13(녹음), 14(촬영) ~

출연자 및 소품

카페라떼, 더빙


<카페 브랜딩을 위한 영상 기획안 예시>



위의 내용은 방송프로그램을 만들 때 쓰는 기획안입니다. 

나의 프로그램 타이틀, 촬영 형식, 영상 길이, 기획의도 등을 담고 있는 이 기획안이 방송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지침표가 되어 처음의 기획을 유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죠.


가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보면 처음 영상과 시간이 지난 후의 영상이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시장 상황이나 구독자의 요청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 외에는 부 요인에 의한 불필요한 변화인 경우가 많죠. 


그래서 우리에겐 채널을 시작하고 유지할 지침표인 기획안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장기전이 불가피한 유튜브 채널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콘텐츠 제작


여러분은 동영상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하나요? 


먼저, 기획안을 바탕으로 동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건, 스토리보드를 그려보면 좋다는 사실입니다. 


<스토리보드 양식>


스토리보드 ‘Cut’에는 씬 넘버를 적습니다


그리고 ‘Video’에는 내가 찍고자 하는 컷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Context’에는 자막을 넣어주세요.


Audio’에는 해당 컷에 들어갈 소리(효과음, 배경음 등)을 넣어주고

마지막으로 ‘time’에는 해당 컷에 대한 대략적인 시간을 적어주세요.

 

이와 같이 기획안, 스토리보드를 완성해 펼쳐 놓으면 전체 영상이 어떻게 나올 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 촬영부터 편집까지 일련의 영상 제작 과정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영상 편집입니다. 

전문 편집툴 사용은 비용과 시간, 지식이 필요하기에 쉽게 도전할 수 없는 부분이죠. 


이런 문제점을 해소할 몇 가지 편리한 영상 편집 툴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다양한 편집툴과 노하우를 공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C 편집


라이트웍스 > https://lightworks.ko.softonic.com/

클립챔프 > https://clipchamp.com/ko/video-editor



MO 편집툴


키네마스터

비바비디오


자막편집툴 


VREW > https://vrew.voyagerx.com/



오디오 다운로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https://studio.youtube.com/channel/UCCCVGunu8X0fSfd12Wsu0_g


이미지 소스 다운로드

 

픽셀즈 >  https://www.pexels.com/

언스플래쉬 > https://unsplash.com/

픽사베이 > https://pixabay.com/

아이콘아이콘즈 > https://icon-icons.com/



3. 스케줄링


보통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 제작까지 한달치의 스케줄을 미리 잡아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특이사항 발생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시의적절한 영상을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러 예시>


위 이미지는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때 필요한 스케줄 캘린더입니다. 

제일 위 빨간 글씨는 특이 이슈를 적어놓고, 그 아래 채널별 콘텐츠 노출일에 따라 콘텐츠 주제를 정리하여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튜뷰를 운영하기위한 기획, 스토리보드, 스케줄링 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구체적으로 영상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운영에 필요한 몇 가지 제품 소개를 아래에 첨부해놓겠습니다. 

YouTube 유튜브로 돈 벌기:대한민국 Top 크리에이터 유튜브 스타가 직접 알려주는, 길벗

코시 1인 방송용 스마트폰 삼각대 마이크 세트, MK3417


2020/04/27 - [경제적자유/경제적자유] - 유튜브 개설로 부가수익 얻기_2


2020/04/06 - [경제적자유/재능의 자본화] - 내 지식 PDF로 만들어서 판매하기_1

2020/02/12 - [경제적자유/재능의 자본화] - 직장인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독립' 준비 방법_강의만들기

2020/04/14 - [마케팅이야기/내 사업 마케팅하기] -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1인기업,예비마케터 필수_'노트북' 하나로 끝내는 디지털마케팅 방법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