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에서 독립하기 위해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한 가지 길'에 대해 자세히 다뤄볼까합니다.
많은 부업&창업 내용이 인터넷에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은 내 능력을 살려서 회사의 일원이 아니라 스스로 주체가 되어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회사에 다니면서 시작해 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욕구가 있는 직장인 분들에게 유용한 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2019년 11월부터 두 달 가량 백 만원 정도의 수익을 봤었는데요.
적은 금액이지만 스스로 발전도 되고, 의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먼저, 사실 회사에 다니면서 천천히 해볼 수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인 것 같아요.
하나는, 내가 어떤 물건을 만들어서 파는 것!
비즈공예라던지, 캐리커쳐를 그려주는 것이라던지, 손재주가 좋으시거나 그 쪽으로 흥미가 많으신 분들에겐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제 지인은 회사에 다니면서 취미겸으로 만드는 비즈공예품을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판매를 하는데, 많으면 한 달에 다섯 건에서 열 건정도를 받는다고 해요.
순매출을 건당 2만원으로만 잡아도, 한 달이면 십 만원 정도 되잖아요?
일단 거기서부터 시작 하는 겁니다.
처음 스스로 번 5~10만원이 정말 소중하거든요.
하지만 전 안타깝게도 손재주가 있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저는 제 지식을 팔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인, 지식을 상품화하는 작업을 했고,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식을 상품화 하는 방법은 총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1. 나의 능력/흥미를 파악하고, 고객군 선택하기
2. 수업 개요와 강의자료 3시간 분량 만들기
3. 재능공유플랫폼에 자료를 올리고 수업 홍보하기
먼저, 나의 능력/흥미를 파악하는 겁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팔만한 나의 지식이 있을까?'
'그 지식을 원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예를 들어서, 저 같은 경우에는 SNS&검색엔진 마케팅과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직업을 갖고 흥미가 있어요.
근래,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사회적인 욕구가 많아졌기 때문에 이를 강의화해서 일반인에게 알려주는 것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거에요.
자동차 딜러라면 좋은 차를 고르는 방법이라던지, 포토그래퍼라면 셀카를 가장 잘 나오게 찍는 방법이라던지 말이죠?
여기서 중요한 건, 어떤 지식이라도 나의 능력을 낮춰 생각하지 않는거에요.
내가 그 일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매우 쉽고 하찮게(?)보여도, 누군가에겐 그 지식은 정말 매력적이고 꼭 배우고 싶을 수도 있거든요.
며칠 전에 '무엇이든 물어보살'에 연애대장이 나온적이 있습니다.
모두가 연애를 배우기 위해 모인 것은 아니겠지만, 분명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정보가 있는 채널이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지식을 나눠줄 수 있나요?
다음으로, 나의 지식을 문서로 만드는 것입니다.
'강의자료를 어떻게 만들지?'라고 물어본다면, 책을 만드는 방법을 떠올리시면 될 것 같아요.
아니면, 기획안, 그것도 아니라면 어렸을 때 '글라이더 모형비행기' 만들어보셨죠?
전부 같은 맥락입니다.
이를 순서화 하면,
1. 내 강의가 어떤 것을 주제로 하는지를 써보세요.
2. 간단하게 목차를 10개 내외로 만들어보세요.
3. 그 목차에 맞게 내용을 적어내려가세요.
2번의 경우, 예를 들어서 카페 창업의 모든 것에 대해 강의를 하고 싶어요.
그러면 일단 주제는 '창업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카페 창업 노하우'가 되겠죠?
그리고 창업 준비에 많은 단계가 있을거에요.
시장 조사를 해야할거고, 어떤 카페가 좋을지 지역 탐방을 해야할 거고, 커피는 어떤 원두를 써야 할 지, 가격은 어떻게 정해야할 지.
그걸 부분 부분 크게 묶어서 10개 내외로 만들어보세요.
가끔, 주제와 목차보다 먼저 강의 내용을 적어내려가는 분들이 계세요.
그러면, 전체적으로 짜임새도 없어지고, 전하고자 하는 바도 흐려질 경우가 있어요.
강의자료는 어쩔 수 없이 문서화 해야 하는데, 가끔 PPT가 없는 분들이 계세요 ㅠㅠ
그러면, 구글드라이브에서 파워포인트를 만들어서 쓸 수 있답니다.
>구글드라이브 파워포인트 : https://www.google.com/intl/ko_kr/slides/about/
예를 들면, 저는 디지털 마케팅 수업과 대행을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강의 1강을
주제 : SNS와 디지털 마케팅 설명
[목차]
1. SNS 채널 분석
2. SNS 채널 운영 핵심
3. SNS 채널 운영 채널 선정
4. 채널 운영 로드맵짜기
5. 검색광고 정의와 집행방법
6. 예제+과제
그리고 2강을
주제 : 홍보에 필요한 콘텐츠 기획&제작법
[목차]
1. 디지털 콘텐츠 종류 및 분석
2. 콘텐츠 구성의 핵심
3. 콘텐츠 성과 측정
4.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콘텐츠 제작 툴
5. 과제
마지막으로 3강을
주제 :콘텐츠 제작+ 채널 운영 실습
원데이 강연치고 많은 내용이라, 사전에 수업을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선행준비를 전부 시켰고요.
수업이 끝나고 일정기간 모니터링을 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했죠.
자, 여기까지 오셨다면 정말 큰 일을 하신거에요. (그런데 이제 시작이라는거...)
글이 좀 길어져서, 다음 글에서 강의를 재능마켓에 공유를 하는 것과 이를 어떻게 홍보를 할 지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이 내용은 블로그 본문에서 같은 맥락으로 쓰인 다른 글을 링크걸어드릴게요!
2020/04/13 - [경제적자유/재능의 자본화] - 내 지식 PDF로 만들어서 판매하기_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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