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과 진행한 '마케팅 강의'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 강의 보기 -> https://kmong.com/gig/195577
이 분의 가장 큰 고민은 '헬스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지만, 마케팅에 대한 부분을 좀 더 강화하고 싶다는 점이었어요.
게다가 단순한 검색광고, sns 광고를 하고 있었지만, 고객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고 노출할 것인지에 대한 도움을 받고싶어하셨습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의 미션을 크게 세 가지로 정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1. 어떤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할 것인가.
2. 콘텐츠 제작 및 노출 프로세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
3. 콘텐츠 마케팅이 안정화 된 이후 어떤 스텝을 밟아 나갈 것인가.
먼저, 내 사업의 '소명'을 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명'이란 무엇일까요?
'소명'이란, '슬로건'이 될 수 있고,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내 고객이 나의 비즈니스를 만나게 되었을 때 느낄 수 있는 '가치'를 단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소명이 중요한 이유는, 나의 비즈니스와 연관된 모든 마케팅의 방향성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고객에게 추억을 선물하고 싶어하는 카페가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데 이 카페에서 갑자기 고객의 건강을 생각한다며 견과류를 판매하고 이를 마케팅한다고 하면, 추억을 선물하고자 했던 비전과 조금 거리가 멀어지겠죠?
고객의 입장에서도 이 카페는 건강을 챙기기에 좋은 카페인지, 추억을 쌓고 오기에 좋은 카페인지 헷갈리게 됩니다.
이처럼 소명을 확고히 하는 시간을 통해 우리는 '생활 속에서 쉽고 빠르게 챙길 수 있는 건강샵'이라는 소명을 도출했습니다.
다음으로, 콘텐츠 제작 및 노출 프로세스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많은 소상공인이 그렇듯이,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제작, 채널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었어요.
이를 간소화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기만 하면 마케팅이 좀 더 수월해질 것은 자명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마케팅을 진행할 채널을 정하고, 콘텐츠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를 논의했습니다.
고객님의 경우, 동영상에 대한 니즈가 있었지만 제작 능력이 부족했기에
일단 이미지를 통한 B급 카드뉴스를 제작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에 콘텐츠를 올리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콘텐츠를 주별, 월별로 기획하여 선제작, 예약 발행을 통해 채널과 콘텐츠를 관리할 최적의 프로세스를 만들어냈지요.
<월별 콘텐츠 캘린더 예시>
거기에 더해, 카드뉴스를 만들려면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편집할 능력이 있어야 했지만, 이 분의 경우 그 능력이 조금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포토샵을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함께 공유했는데요.
1.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제작법
2. 카드뉴스 제작 사이트를 이용한 제작법
크게 두 가지 내용을 알려드렸었습니다.
그리고 기타 이미지 제작에 필요한 웹사이트들에 대한 지식도 공유했었죠 ^^
이제, 마지막으로 콘텐츠 마케팅이 안정화 된 이후에 밟아갈 스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라, 소상공인의 경우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으면 어려움에 처할 수 있지요.
그래서 매출과 직접 연결되는 온/오프라인 마케팅 이벤트, 이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광고법에 대한 지식을 나눴습니다.
이처럼 기나긴 강의가 끝나고, 진심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피드백을 받고 함께 기뻐했었습니다.
자, 여러분은 비즈니스나 개인 브랜딩을 위해 어떤 고민을 가지고 계신가요?
2020/04/14 - [마케팅이야기/내 사업 마케팅하기] -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1인기업,예비마케터 필수_'노트북' 하나로 끝내는 디지털마케팅 방법
2020/03/27 - [마케팅이야기/내 사업 마케팅하기] -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로 내 사업 홍보하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과 마케팅 > 사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로 내 사업 홍보하기 (2) | 2020.03.27 |
---|---|
내 사업, 어떻게 홍보해야 할까?_SNS (0) | 2020.01.22 |
내 가게, 어떻게 홍보해야 할까?_브랜딩편 (0) | 2020.0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