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외 수입원으로 머니파이프를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하나로, 커뮤니티를 만들어 광고 및 제휴 수익을 얻는 방법을 말해볼까 합니다.
이미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여 일정 수준의 수익을 얻고 있는 파워블로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결국 관리자가 모든 콘텐츠를 생산해내야 하기 때문에 확산 속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콘텐츠를 생산하는 인력을 외주를 통하여 늘린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이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쉽게 진행할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커뮤니티는 어떨까요?
일정 타겟의 니즈를 반영하여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아고라를 만들고,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유입과 더불어 콘텐츠 생산을 촉진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겁니다.
그렇다면 크게 진행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타겟과 타겟니즈 파악하기
2. 커뮤니티 플랫폼 선택
3. 커뮤니티 만들기
4. 홍보 마케팅 및 사후관리
오늘은, 타겟과 타겟니즈 파악하기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커뮤니티에 어떤 사람이 방문했으면 하나요?
- 그들이 커뮤니티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하나요?
- 당신이 생각하는 그 주제가 타겟이 정말 궁금해하고 이야기나누고 싶어하는 주제인가요?
- 혹시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타겟은 어떤 내용을 말하고 싶어할까요?
위 질문에 순차적으로 답을 할 수 있으신가요?
그런 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도 있을 겁니다.
위 내용은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지만,
흔히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타겟선정을 하는 방법과 유사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타겟은 구체적이면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단순히 20대가 들어와서 즐기는 커뮤니티가 아니라
-20대 후반의 자취하는 직장인 여성으로
-외출보단 집에서 하는 모든 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집순이
-남자친구는 없으며
-서울에서 직장생활 중
-주로 tv예능프로그램을 즐겨보며
-배달 음식을 자주 시켜먹음
이런 식으로 말이죠.
왜냐하면, 그렇게 타겟에 대해 구체적으로 가정해둬야 그런 사람들이 진짜로 궁금해하고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내용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고, 이것이 곧 충성고객을 만드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생각해야 할 부분은, 이렇게 도출된 커뮤니티의 주제가 나의 관심사와도 연관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커뮤니티를 유지하고 운영하는 것은 결국 나 자신입니다.
내가 관심이 없는 주제, 지식이 없는 주제에 대해 커뮤니티를 운영하다보면 결국 흥미를 잃거나 커뮤니티 정체성이 흔들리기에 마련입니다.
그래서 위의 방법대로 타겟을 도출하고, 커뮤니티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서 나의 관심사와의 교집합을 꾸준히 발굴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에는 많은 유저로부터 사랑받는 다양한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그 커뮤니티를 한 번 살펴보고,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머릿 속으로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내에 사랑받는 커뮤니티 몇 가지를 공유드립니다.
1. 개드립 : https://www.dogdrip.net/
2. 인스티즈 : https://www.instiz.net/
3. 뽐뿌 : http://www.ppomppu.co.kr/
4. 보배드림 : https://www.bobaedream.co.kr/
그럼, 다음 시간에는 커뮤니티 채널 선택과 구축 방법에 대해 함께 논의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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